한두달 전부터 윈10 시작메뉴가 간헐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더니, 나중에는 아예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시작메뉴만 문제면 다행인데, 윈10 제어판, 계산기 등 기본 응용프로그램, 컨텍스트 메뉴, 아웃룩 등 시스템 알림까지 안되버리니 너무 불편했습니다. 

구글에 검색해보니 오래 전부터 동일한 증상이 보고되고 있었고, 저와 완전히 동일한 증상을 가지신 분이 마이크로소프트에 문의했던 글도 발견했는데 거기서 해결방법이라고 알려주던 내용을 시행해봤습니다만,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로 대략 두 달간은 고생한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던데 도대체 어떤 문제인지 아직까지도 모르겠습니다. 


최초 문제 발견시점 :

https://www.drivereasy.com/knowledge/windows-10-start-button-not-working-solved/

위에 나온 방법은 다 해봤으나, 실패.. 

특히, 국내에서도 파워쉘을 이용해서 Cortana를 초기화 하는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던데 저 같은 경우 명령어를 입력하고 게이지가 나타나면 요지부동이였습니다. 아무리 기다려도 진행이 되지 않아서 결론적으로는 이것도 실패.. 


한 달 전 :

초반에 간헐적으로 시작메뉴가 동작하지 않을 때 제가 자체적으로 강구한 방안으로 '시스템 복원' 이였습니다. 어느날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고나서부터 이런 증상이 나타났기에 그 이전으로 돌리면 몇일간은 잘 동작하였습니다. 

이것도 몇번 하다보니 분명 업데이트를 막아놨는데도 시작메뉴가 동작하지 않기 시작했고, 그냥 포기하고 불편하게 살기로 했습니다. 


2주 전 :

전원이 완전히 OFF된 이후 처음 부팅했을 때는 시작메뉴가 동작하지 않다가 윈도우 계정 로그아웃 후 재 로그인하면 동작하는 패턴으로 바뀌었습니다. 비록 여전히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이전에 비하면 많이 편해져서 계속 이렇게 사용했습니다. 


2월 17일 :

윈도우 업데이트 할 때마다 이 문제가 해결되었을까 싶어 기대하곤 했는데, 17일 자동 업데이트 이후에 이 문제가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패치노트를 봐도 해당 문제는 언급이 없는 것 같은데 아마도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 간접적으로 영향을 줬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업데이트 번호는 KB4074588 입니다. 동일한 증상을 가지신 분들은 꼭 업데이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